아침 일찍 일어나면 좋은 장점

아침 일찍 일어나면 여러가지 좋은 장점(5분의 기적)과 아침 시간을 활용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는 모습
아침 일찍 일어나는 모습

일찍 일어나면 좋은 장점

일찍 일어남으로써 얻는 장점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일찍 일어나는 습관은 자신감을 불어넣어 줍니다. 자신감의 원천에는 항상 행동이 있습이다. 행동해서 얻은 성과가 자신의 기대와 일치되면 사람은 자신감이 생기게 됩니다. ‘어차피 난 뭘 해도 안 돼’, ‘난 공부 체질이 아니야’ 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었을 때 이를 심리학 용어로 ‘학습성 무력감’ 이라고 합니다. 이 학 습성 무력감은 무기력 상태를 불러들입니다. 공부할 의욕을 잃고 매일 욕구불만만 쌓여갈 것입니다. 사람은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다는 감각을 잃으면 자신감이 사라집니다. 자신감을 가지려면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체험을 쌓을 필요가 있습니다. 일찍 일어나기는 이 감각을 키우기에 적격이죠. 일찍 일어나기 위해서는 먼저 수면 시간을 조절하거나 여유 시간을 재점검하는 등 시간을 의식적으로 관리하게 됩니다. 그러면 일에 쫓겨 시간에 휩쓸려 다니던 상황이 몰라보게 달라집니다. 시간을 관리해 ‘하루를 컨트롤할 수 있다’는 감각을 갖게 되면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다’는 감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감각의 축적이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자신감 제로는 커녕 마이너스였던 저는 아침 5시라는 스스로 정한 시간에 일어남으로써 뭘 해도 안 된다는 부정적인 사고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하면 된다라는 긍정적인 사고로 바뀌면서 공부도 적극적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하면 된다! 라는 경험이 축적되니까 열심히 하면 어떤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끝까지 달려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르게 됩니다. 이렇게 자신감이 주는 힘은 무한합니다. 일찍 일어나기에 도전하면 그 힘을 바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아침 시간 활용해야 하는 이유

공부나 일에서 어떤 성과를 내려면 무엇을 할까, 어떻게 할까 왜 그것을 할까, 어디서 할까, 누구와 할까를 명확히 하는 것이 꼭 필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언제 할까?라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밤에 하는 일이나 공부는 계속해도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 뿐더러 동기부여가 낮아집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집에 돌아와 저녁을 먹고 피로한 뇌를 억지로 깨워 많은 정보를 담으려고 하면 뇌는 그 정보를 매끄럽게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식후에는 혈당치가 오르고 혈당치가 오르면 사람 은 생리적으로 졸음이 오게 되죠. 게다가 하루의 끝은 뇌에 피로가 쌓여 있어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이럴 때 스스로에게 채찍을 가 해서 좋을 건 없습니다. 머리가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는데 해야만 한다라고 자신을 채찍질하면 스트레스를 느끼고 효능감이 저하되고 동기부여가 잘되지 않습니다. 자기효능감이란 자신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잘할 수 있을 거라는 감각이죠. 이 감각은 상황을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을 때 느낄 수 있고 이 감각이 저하되면 동기부여 효과도 떨어집니다. 따라서 악순환에 빠질 수밖에 없는 것이죠. 같은 업무라도 밤이 아닌 아침에 해서 일이 술술잘 풀린 다거나 의욕이 샘솟는 감각을 느껴보세요! 하루의 시작인 아침을 기분 좋게 맞으면 온종일 사기가 높아져 그야말로 일석이조의 효과가 납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면 아침 공부를 할수록 좋은 결과를 얻을 확률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일찍 일어나면 동기부여가 잘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선순환이 생기게 됩니다. 하루의 시작인 아침을 보내는 패턴은 하루 전체를 좌우할 만큼 큰 힘을 발휘합니다. 스스로 정한 규율이나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꼭 아침 시간을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든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해하실거예요. 야행성 생활을 하면 자는 시간이 들쭉날쭉하기 쉽습니다. 일어나는 시간은 출근 시간에 맞춰 어떻게든 일어나겠지만 수면 시간이 일정하지 않죠. 하지만 일찍 일어나려고 수면 시간을 줄여서는 안됩니다. 수면 시간이 줄면 기분이 처져 낮동안의 업무 능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수면 시간을 제대로 확보한 다음 일찍 일어나는 시도를 해야합니다. 8시간의 수면이 필요한 사람이 5시에 일어나려면 저녁 9시에는 잠자리에 들어야 하는 것이죠. 이렇게 취침 시간이 명확해지는 것도 일찍 일어나기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저녁 9시라는 취침 시간을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평소에도 의식해야하므로 저절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 결과 무의미하게 흘려보냈던 시간이 줄어 보다 유용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아침 5분은 밤 1시간의 효과가 있고 아침 시간을 활용하면 그날 하루 시간의 양 자체는 달라지지 않지만 시간의 질이 비약적으로 높아집니다. 성공한 이들 중에 일찍 일어나는 사람이 많은 것을 봐도 알 수 있죠. 몇 번이나 일찍 일어나려고 했지만 번번이 실패했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찍 일어나는 요령만 터득하면 누구나 즐겁게 일찍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일찍 일어나기는 당신의 내일을 확실하게 바꿔줄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그것은 바로 “모닝 루틴 짜기”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고정된 아침 패턴인 나만의 모닝 루틴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Leave a Commen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